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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자동차 관리-3

by 부아_본질 2022. 1. 24.

A.  인적 요인

 운전자가 도로와 다른 자동차, 주변 환경, 보행자 등의 변화에 대하여 촉각적, 기계적, 신체 감각적, 시각적, 청각적 피드백을 원활히 해야 한다. 따라서 운전자가 교통행동을 올바르게 하기 위해서는 다른 차량과 주변 환경과 보행자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판단해야 하며 그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각종 피드백이 원활해야 한다. 교통행동을 하는 과정에서 운전자가 교통사고를 일으키는 원인을 직접 원인과 간접 원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

 사고 직전에 실수하게 되는 요소와 관련되는 직접원인은 도로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운전자가 주의를 집중하여 적절하여 적절히 대처하면 예방할 수 있는 요소들이 많이 있다. 직접 원인을 유발하는 배경적 원인인 간접 원인은 사고 현장에서 거의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시간적 선행 행동 조건을 조사함으로써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간접적인 요인 제거를 위해서는 신체적, 생리적 결함, 정신적, 정서저 결함의 교정과 경험과 실습을 높여서 친숙성과 신축성 등을 향상 시켜야 한다. 그런데 이처럼 운전자의 신체적, 생리적 조건과 운전경험의 축적에 의한 운전기술과 적응력 등을 포함한 인적인 불안정한 상태의 정도가 심한 사람들이 비교적 사고를 자주 일으키는 경향이 있다.

B. 차량적 요인

 자동차 요인에 의한 사고 비율이 낮다고 하여도 인간과 자동차는 하나의 시스템으로 움직이는 공동 운명체적 관계이므로 자동차로서의 안전 기준을 완벽하게 갖추는 제품이어야 운전자와 일체가 되어 유기적인 안전운행이 가능하다. 안전에 직접 관계있는 조립용 부품은 브레이크, 타이어, 조명장치 등이다.

C. 도로요인

 도로 요인은 도로 자체의 구조와 설계 및 부속시설을 포함한 시설 측면, 이들에 관한 유지관리 및 운영의 측면 등을 포함하고 있다.

D. 교통환경 요인

 교통사고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으로는 기상조건, 교통여건, 교통규제, 구급체계, 보상체계 등을 들 수 있다.

 

교통사고 분석

 최근 차량 증가로 도로와 시가지 주행 시 사고가 다반사로 일어나고 있다. 교통사고 분석은 물리적인 법칙과 기계공학을 적용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교통사고를 전문적인 분석기법으로 행하여질 경우 동일한 결과가 도출되어야 한다. 그러나 분석 사례에 따라 사고 분석 결과가 상반되는 경우가 많다. 모든 사고는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공학적, 과학적으로 사고 분석이 필요하다. 국내에서도 향상된 분석기술과 첨단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과학적으로 정확한 원인 규명과 사실을 분석하여 공정한 규명이 이루어지고 있다.

1) 사고 규명 분류

- 교통사고 조사와 분석 / 차량 동력학 / 대형차량 교통사고 / 보행자 교통사고

2) 사고조사 내용

- 교통사고 기능 / 손상된 자동차에 관한 정보 / 도로에 관한 정보 / 자국들의 의미 / 종합된 조사 내용

3) 사고 분석 시뮬레이션

- 교통사고 분석 기초 방정식 / 교통사고 손상의 일과 에너지 및 속도 계산 /

  교통사고 분석에 모멘텀을 이용한 차량속도 계산 / 차량 주행 동력학 / 마찰 및 항력 계수 / 차량 및 탑승자의 거동

 

자동차 문화

 최근 자동차는 인간생활의 필수품이다. 따라서 차량수 요의 급증과 아울러 인간과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또한 움직이는 생활공간이 되어야 한다. 자동차 문화의 올바른 정착을 위해서 근본적으로 현실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이 요구된다. 여기에는 법규, 교통 이론, 안전운전 기법, 사전 예방지식 등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대책과 교육에 있다. 특히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교통질서 의식을 정착하기 위한 안전대책으로는 공학, 교육, 규제의 종합적인 실행이 요구된다.

1) 질서 의식

- 교통에 관한 질서는 우리의 생명과 이익을 보장해 주며, 또한 문화 수준의 척도이고, 선진조국 창조의 지름길이다.

- 교통질서는 인명, 재산, 정서 및 생활과 직결한 의식활동이다.

- 마음의 질서가 근본이 되어서 자발적인 행동에 의하여 확립되어야 한다.

- 산업화에 따른 사회변동 과정에서 요청되는 가치관은 공동체 의식과 질서 및 준법정신이다.

2) 운전자의 자세

- 남의 생명을 내 생명같이 존중하여야 한다. / 교통법규 지키기가 몸에 배야 한다.

- 양보하는 마음으로 운전해야 한다. / 주의력을 집중하여야 한다. / 확신 없는 운전을 하지 말아야 한다.

- 자신의 운전기술을 과신하지 말아야 한다. / 심신을 안정시켜야 한다.

그리고 자동차의 설계 시 인간 중심의 인간공학적 안전을 고려하고 도로에서 안전을 기본적인 교통질서를 자발적으로 준수하는 의식활동에서 시작하며, 현대사회에서 높은 수준의 자동차 문화 정책이 될 것이다.

 

튜닝 - 첨단기술

 최근 자동차 수의 급증과 안전 요구로 인해 자동차와 인간의 조화가 필요한 때이다. 따라서 인간공학적인 측면에서 차량의 안전 시스템을 설계해야 한다. 21세기 최첨단 미래형 자동차인 차세대 고안 전차량에 대한 개발이 국내외에서 단계적 절차를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

 안전한 차량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국외에서는 운전자와 승객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안전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연구 개발에 다각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하나가 ASV의 연구개발과 지능형 교통시스템, 차량항법시스템, 글로벌 위치 측정 시스템 등이다.

 ITS의 주요 핵심은 도로 및 교통체계를 정보통신과 전자제어 컴퓨터 등의 첨단기술과 접목시켜 교통의 이동성, 안전성, 효율성 및 교통환경을 혁신적으로 개선하는 것이다. 조화와 안전을 목표로 하는 자동차가 상품화되기 전에 극복해야 할 여러 가지 장애요소가 있다. 교통사고를 줄이려는 사람들을 위해 새로 생산되는 자동차의 기능에 신뢰성을 주어야 한다.

 

튜닝 - 예방 안전기술

1) 고안전 장치 예방 기술

 안전운전의 기본은 운전자가 정확히 인식하고 확실하게 판단하고 조작하는 것이다. ASV-2는 운전자를 주체로 한 인식, 판단, 조작을 지원하고 만일의 경우에 차량의 도움을 지원하는 관점에서 ㅅ람과 차의 기본조직의 조화를 고려하여 개발한 차는 안전한 자동차라 할 수 있다.

2) 충돌 방지 시스템 기술

 이 시스템은 운전자 부주의로 차량과 보행자의 충돌 위험이 있을 때 차량의 충돌속도를 줄이고 충돌 가능성을 줄여 설계한다.

- CCD 스테레오 카메라와 스캔 밀러 웨이브 레이더는 거리, 상대속도, 장애물의 존재를 감지하고 장애물의 감 가속을 평가한다.

- 휠 스피드 센서와 감속센서는 ECU로부터 신호를 받아서 최대 타이어 로드 마찰계수와 도로상의 경사를 평가하고 검사한다.

- ECU가 순간 충격 위험을 평가할 때 숫자를 조정하는 경고 시간 조종기를 조정하는 동안 동시에 브레이크 등을 점등하고 순간적으로 브레이크 제동을 실시한다. 이 브레이크는 마찰계수 평가의 정확도를 증대시키고 운전자의 주의를 알아내어 충분한 충격을 준다.

- 이 경우 운전자가 브레이크로 제동 하면 고성능 브레이크가 작동한다.

- 운전자가 혼돈상태에서 경고음을 울리더라도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하고 충돌을 피하지 못하는 경우, 그 시스템은 자동 제동 한다.

- 위의 기능에 부가적으로 휠 속도를 근거로 도로조건을 평가하고, 미끄러운 표면 조건이 발견되면 운전자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3) 차선이탈 방지 시스템 기술

- ECU는 CCD 카메라에 의해 인식된 도로와 센서에 의해 제공된 정보를 근거로 하여 차량 주행을 평가한다.

- ECU가 도로로부터 이탈하는 차량의 가능성을 안다면 올바른 조치를 취하기 위해 운전자를 자극하여 경고음을 낸다.

- 차량이 도로 내에서 미끄럼의 한계를 초과하면 그 시스템은 자동으로 제동을 실시한다.

-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고기능 브레이크 시스템을 작동하여 안전속도로 차량을 감속시킨다.

- 복수 차선에서 차량이 방향지시기를 사용하지 않고 차선을 변경할 때 좌회전이나 후진 시 운전자는 화면이나 주의를 환기시키는 목소리로 둘러싼 차량에 정보를 준다.

4) 차량 전조등 기술

 박막이나 야간에 점멸 또는 전방의 감시카메라의 노출 부족시 가까운 적외광을 투강하여 유해물을 인식시키는 것이다. 교차점 등 좌, 우측에서 회전할 때 차량속도 헤어핀 등은 굴곡주행을 할 떄 차속 방향 지시기 또는 스티어링의 조타각에 따라 높은 조명 능력을 지지하고 상향 등과 같은 위치에서 높이 위치해 있는 코너링 램프를 좌우 동시에 점등할 수 있다. 특히 교차점의 횡단보도로 부터 좌우 동시에 점등하여 편측 점등인 경우 일어날 수 있는 반대 측으로부터의 보행자의 도피를 방지한다.

5) 기타

앞좌석 안전벨트와 안전벨트 버클 스위치는 안전벨트를 매지 않은 사람을 경고한다. 점유자가 안전벨트를 매지 않는다면 안전벨트가 매질 때까지 그 시스템은 점유자에게 안전벨트를 매도록 권고한다. 또한, 차량의 상황(속도, 정지간 거리)에 의한 교차로 멈춤과 십자로 충돌 방지를 위한 지원과 경고 장치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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